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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란 파라디소 알파 1 출시??

Posted: 2006 12 11 14:01 17
by astraea
너무 빠른거 아닌가요?

저거 3.0 alpha 1 이 맞는거죠?
3.0 은 내년 하반기 출시 예정 아니던가요?;;;

2.0 나온지가 얼마나 되었다고;;

글구 1.5 대상 자동업뎃은
계획이 없는건가바요?a

2.0 의 위치가 이러면 매우 애매한게 아닌가 싶은 생각도 드네요;

로드맵대로 맞는건지,,훔훔

Re: 그란 파라디소 알파 1 출시??

Posted: 2006 12 11 21:12 34
by 화성
전 내년 5월쯤 나올 거라고 알고 있었는데, 늦춰졌군요.

뜯어 고치는 것도 많고 새로 추가하는 것도 많다보니 미리미리 준비하는 모양입니다. :D

Posted: 2006 12 11 23:01 13
by astraea
저로선 상당히 의아할뿐입니다;;

2.0 에서 빠질때도 시끄러웠던 places 가
3.0 nightly build 에서도 빠지고 진행되다가
gecho 1.9a1 을 닫고
그란 파라디소 알파 1 출시라니,,orz

이럼 정말 2.0 의의가 없는거 아닌지
아니 3.0 의 포지션도 애매지는게 아닌지 걱정됩니다;;

무려 1.0 이 올라가는
제대로된 메이저 업그레이드인데 말이죠
(혹시.. 2.5 도 나오는건가요/-_-)

제가 공식 모질라포럼을 잘 둘러보지 않긴 하지만,,
휴 잘 모르겠습니다

이번 알파 버전은...

Posted: 2006 12 12 00:59 01
by 화성
1.5 이후 트렁크에서 개발이 이루어진지 1년이 훨씬 넘었고, 가장 중요하다고 볼 수 있는 카이로 관련 부분이 어느정도 기반을 잡았죠(윈도에서는 2월 말부터 카이로로 돌아갔지만 맥에서는 한 달 전에서야 됐죠). 지금까지 해온 것들이 제대로 돌아가는 지 보는 게 목적이라는데(참고), 제가 생각하기에는 카이로 테스트가 주 목적인 것 같네요.

플레이스는 DB구조등을 새로 디자인하려고 뺐었죠. Reflow Branch처럼 별도로 개발하고 있고, 곧 트렁크에 반영될 것 같습니다. Reflow Branch는 이미 합쳐졌고, 곧 플레이스가 합쳐지면 다음 알파 버전에서는 이들을 볼 수 있을 겁니다. 알파 몇 번 더 내고, 3.0으로 가지 치고, 베타 준비하다 보면 로드맵과 비슷하게 갈 겁니다.

지금은 게코(모질라) 1.9 단계에 있으니 닫힌 건 아니죠. 그란 파란디소는 게코 1.9 기반의 파이어폭스 3.0의 코드명이니까요. :D

Posted: 2006 12 12 01:30 08
by Channy
3.0 개발 작업은 렌더링 엔진이 업그레이드 되기 때문에 아주 큰 변화라고 볼 수 있구요. 게다가 전혀 이질적인 엔진을 합치는 작업이었으므로 꽤 오랫동안 준비해 오고 있는 중입니다. (2.0과 3.0을 같이 개발하고 느끼는 점도 이런 이유입니다.)

카이로가 합쳐짐에 따라 SVG에 대한 대폭적인 구현 내용이 이번 알파 1의 주요 기능이 되었습니다. 저는 플레이스(이걸 앞으로 어떻게 번역해야할지 난감인데...) 같은 것 보다도 이런 자체 그래픽 기능이 강화된 웹 브라우저의 후폭풍이 꽤 클거라고 예상합니다.

Posted: 2006 12 12 12:32 01
by astraea
places 가 9월말에 분리 개발되기 시작한 이후
아직까지 합쳐지지 않은 상태로
alpha 1 가는게 살짝 충격이어서요-_-;;

cairo 라는
근본적인 그래픽 엔진이 바뀌는게 가장 큰 변화긴 하겠지만
저같은 평범한 엔드유저에겐 잘 모르겠다죠;
물론 cairo 는 이제 거의 정착된거 같긴해요
예전엔 폰트가 막 일그러지고
암튼 좀 불안했는데
지금은 안정적인,,,,

cairo 가 불러올 후폭풍이 저도 궁금하네요~
하지만 다른 게시물에서 나왔듯
ie7 조차 svg 랑 그닥 안 친한거 같은 상황에서
얼마나 큰 폭풍을 불러올지
ie8 은 2008년에야 나올거 같으니~_~;

그나저나
'그란 파라디소 알파 1' 이 출시된 영향인지
nightly 에서도 거의 완벽히 acid2 test 통과했네여
코에서 1px 차이만 교정되면 완벽

Posted: 2006 12 12 14:08 33
by 화성
astraea wrote:그나저나
'그란 파라디소 알파 1' 이 출시된 영향인지
nightly 에서도 거의 완벽히 acid2 test 통과했네여
코에서 1px 차이만 교정되면 완벽
Reflow Refactoring은 알파 1 이후에 적용되기로 돼 있었답니다.
그리고 그 코 차이는 레이아웃 문제가 아니고 그래픽 렌더링 문제라는 군요(안티앨리어싱, 참고).

Posted: 2006 12 12 14:18 17
by astraea
화성 wrote:그리고 그 코 차이는 레이아웃 문제가 아니고 그래픽 렌더링 문제라는 군요(안티앨리어싱, 참고).
저도 그거 봤는데
그게 무슨 뜻인건지요?

안티앨리어싱도 게코엔진의 문제 아닌지??;;
컴의 문제인건가요?a

컴의 문제라면
acid2 통과한게 맞나요?
resize 문제가 아직 남아있는건가,,,
resize 는 요구사항이 아니란거 같기도 하고;

Posted: 2006 12 12 16:52 51
by 화성
David Baron씨는 100% 통과한 거라고 했다고 하더군요(그냥 게시판 댓글로만 봤거든요). 제가 보니 그 코 부분이 CSS로 테두리를 그리게 하면서 한쪽만 0으로 해서 삼각형을 만드는 건데, 선이 겹치는 부분(삼각형의 양변, 대각선 1px)에 대한 정확한 규격은 없지 않나요? 그래서 그냥 안티앨리어싱으로 처리하겠다는 얘기가 나온 것 같은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