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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점

Posted: 2006 08 26 19:01 13
by 어리석은자
그런데 ms 독점 이야기가 많이 나오자나요

왜 ie보고 독점이라고 하는건가요?

ie를 돈받고 파는게 아니라 윈도우사면 공짜로 주는것이라고 변명한다면 그것도 독점인가요?

어차피 사용자 입장에서는 자신의 필요에 따라 파폭도 ie도 (그외 각종 플레이어 메신져등등.)

금전적 소모없이 가까이 할수 있는데 말이죠.

그게 왜 독점인지 잘 모르겠어요

Posted: 2006 08 26 20:31 14
by 후니미닉
처음 윈도우 시리즈를 사용하는 사람은 필수적으로 인터넷에 접속할때 IE를 사용할 수 밖에 없습니다.
쓸 수 있는게 IE밖에 없거든요.
그런식으로 IE를 이용해 웹서핑을 하다가 불여우 오페라등의 새로운 무료 브라우저를 접하게 되더라도 대부분의 평범한 사용자는 계속 IE만을 쓰게 됩니다.
왜냐하면 이미 IE의 환경에 적응되어 다른것은 불편해서 쓰기가 꺼려지거든요.
아무리 딴게 뛰어나도 익숙하지 않다면 대부분의 사용자는 (쓰던것이 욕나올 정도로 성능이 나쁘진 않다는 전제하에)쓰던것을 계속 사용하게 됩니다.(이런걸 선점효과라고 하던가... 이런건 경제 전공하신 분께 물어보는게...)
또, 해당 프로그램을 사용자가 임의로 지울 수 없게 함으로써 사용자가 지울 수도 없는거 용량 차지하게 다른 프로그램 깔지말고 MS꺼 쓰자란 생각을 들게 만들죠.
이렇게 사용자의 선택권을 무시하고 자사의 것만 사용하도록 하는것도 독점의 한 방법입니다.
사용자가 자사의 물건에 익숙하도록 만들어 후발 주자의 시장 진입을 막는것이죠.
이런 방식으로 M$가 시장진입을 막은게 한두가지가 아닙니다.
MSN도 그렇고 아웃룩, 미디어 플레이어등도 후발주자의 시장진입을 가로막는 커다란 장애물입니다.
특히 메신저는 양성 피드백 작용이 강해 사용자가 많으면 그 사용자가 친구를 불러모아 회원수가 더 많아지고 사용자가 적으면 더 많은 사용자가 있는 메신저로 사람이 빠지죠.
그런데다 M$의 끼워팔기로 윈도우 메신저란 이름으로 MSN이 윈도우에 설치됨으로써 메신저를 처음 사용하는 사람은 MSN으로 먼저 시작하게 되고 그 사용자들이 점점더 사용자들을 불러들이죠.

ps. IE, MSN, WMP, 아웃룩등이 윈도우 사면 공짜로 주는것이라고 하셨는데 사실 공짜가 아닙니다. 윈도우 살때 OS가격에 다 포함이 되어있는 것이죠.
그러므로 OS만 사려는 사람에게 IE, MSN, WMP, 아웃룩까지 강매하는 셈이 됩니다.

햄버거

Posted: 2006 08 26 21:36 56
by 어리석은자
이미 IE의 환경에 적응되어 다른것은 불편해서 쓰기가 꺼려지거든다
-------> 마케팅이므로 문제 될거 없음


해당 프로그램을 사용자가 임의로 지울 수 없게 함
-------> 이건 ????인정


사용자가 자사의 물건에 익숙하도록 만들어 후발 주자의 시장 진입을 막는것이죠
-------> 마케팅이므로 문제 될거 없음


IE, MSN, WMP, 아웃룩등이 윈도우 사면 공짜로 주는것이라고 하셨는데 사실 공짜가 아닙니다. 윈도우 살때 OS가격에 다 포함이 되어있는 것이죠.
--------> 물건의 가격측정은 ms에서 하는거죠.





맛있다햄버거라는 브렌드에서 햄버거를 파는데

다른 햄버거 재료파는 사람이

맛있다햄버거는 왜 재료를 니 마음대로 선택해서 사용하냐?

독점이다.

속내용물을 끼워서 팔지마라!!

이런건 아닐까요?

Re: 햄버거

Posted: 2006 08 26 21:53 35
by 후니미닉
어리석은자 wrote:이미 IE의 환경에 적응되어 다른것은 불편해서 쓰기가 꺼려지거든다
-------> 마케팅이므로 문제 될거 없음
사용자가 자사의 물건에 익숙하도록 만들어 후발 주자의 시장 진입을 막는것이죠
-------> 마케팅이므로 문제 될거 없음
마케팅은 마케팅인데 불법이란게 문제죠.
맛있다햄버거라는 브렌드에서 햄버거를 파는데

다른 햄버거 재료파는 사람이

맛있다햄버거는 왜 재료를 니 마음대로 선택해서 사용하냐?

독점이다.

속내용물을 끼워서 팔지마라!!

이런건 아닐까요?
이건 속재료가 다른게 아니라 햄버거 단품을 파는데 말은 공짜다 사은품이다 하며 치킨, 프렌치프라이, 아이스 크림을 강제로 같이 사게 하는거죠.
치킨, 프렌치프라이, 아이스 크림 값은 햄버거 값에 포함시키면서 말이죠.
그런데 이게 햄버거파는 A사와 M사끼리 피터지게 싸우면 별 문제가 없는데 괜히 옆에서 치킨팔던 F사, 아이스크림 팔던 G사 등이 피해를 보니까 공정위에서 테클을 건겁니다.

독과점금지법에 대한 작은 생각

Posted: 2006 08 26 23:57 03
by makeittrue
'독과점금지법'에 대해서 잠시 검색해 보시면, MS독과점 관련 소송 사건들을 어렵지 않게 찾을 수 있을 것입니다.
영어가 좀 되신다면, <a href="http://en.wikipedia.org/wiki/Sherman_Anti-Trust_Act" target="_blank">여기</a>를 잠깐 읽어보시면 미국의 독과점금지법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제가 법에 대해서 잘 모르기 때문에 법에 관련해서는 별로 드릴 말씀이 없고,)
상식적인 수준에서 '독과점'과 관련하여 제 생각을 몇자 적어 봅니다.

정치 권력과 마찬가지로 경제적 권력도 한 곳에 집중되면 결국 부작용을 낳아 궁극적으로 발전을 가로막는다는 것은 인류 역사를 통해 쉽게 알 수 있습니다. (물론, 반대로 지나친 경쟁으로 인한 부작용도 있지요)
기업의 입장에서는 시장을 독점하여 자사의 이윤을 극대화 하고 싶겠지만, 소비자의 입장에서는 낮은 가격에 좋은 서비스를 받고 싶으며, 그것을 요구할 권리(?)가 있습니다. 기업의 이윤은 결과적으로 소비자로부터 창출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기업들이 공정한 경쟁을 통해 더 좋은 제품/서비스를 더 낮은 가격에 제공할 수 있는 최소한의 환경을 만들 필요가 생기게 되었고, 그 수단 중의 하나가 바로 '독과점금지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정말로 사회를 위해 봉사하는 기업이 최저 가격에 최고 품질의 제품/서비스를 제공한다면, 불필요한 경쟁도 없앨 수 있고, 얼마나 좋을까요!
그런데 경쟁 상대가 없으면, 그것이 최저 가격, 최고 품질인지 어떻게 알 수 있을까요?
(법 만큼이나 경제에 대해서도 아는 것이 없지만,) 상식적인 수준에서 생각해보면, 최소한 2개 (3개 이상 권장) 이상의 주요 경쟁 기업이 존재해야만 공정한 경쟁 환경이 조성될 것입니다.

잠시만 생각해 보세요. 불법합법 여부를 떠나서, 정부 기관을 비롯하여 한 국가의 99%이상의 PC환경이 단 하나의 회사에 의존하고 있는 현실이 무섭지 않으시나요?
저는 이것을 생각할 때마다 소름이 끼칠정도입니다.

마지막으로, 제가 주장하는 것은 반MS주의가 아니고, 반독점주의일 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