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월 26일 코드레이스가 열립니다.
Posted: 2005 11 18 14:34 44
코드 레이스
코드 레이스는 팀 단위 실시간 프로그래밍 경진 대회입니다.
온라인게임이나 바둑, 혹은 스포츠 중계를 컴퓨터 프로그래밍에 적용하면 어떨까요?
코드 레이스는 10여팀이 동시에 같은 문제를 두고 프로그래밍을 하고,이 모습이 실시간으로 벽에 투영되며,해설자들은 관중과 교감해가며 그들이 두는 코드 한 수 한 수를 해설하는 독특한 행사입니다.
자신의 프로그래밍 실력을 뽐내고 싶거나 혹은 뛰어난 프로그래머들의 모든 것을 현장에서 직접 느끼고 싶은 분들을 환영합니다.
프로그래밍도 하나의 엔터테인먼트가 될 수 있다는 것을 체감하실 수 있을 겁니다.
주최 : 정보통신부
주관 : 한국소프트웨어진흥원
시간/장소:
* 일시 : 2005년 11월 26일
* 장소 : 한국소프트웨어진흥원
일정:
* 10:00~12:00 각 팀별 개발 환경 구성 및 시험운용
* 12:00~13:00 점심식사
* 13:00~13:30 개회 및 규칙 소개
* 13:30~15:30 전반부
* 15:30~16:00 휴식
* 16:00~18:00 후반부
* 18:00~18:10 휴식
* 18:10~18:30 우승팀 발표 및 시상
진행방식은 대략 다음과 같습니다.
처음에 해설자들이 시제를 제안합니다. 일종의 무대배경이 됩니다.
그리고 해설자들은 서너번에 걸쳐 요구사항 추가/수정을 합니다.
각 팀은 현장에서 주어진 요구사항을 빠짐없이 모두 구현해야 합니다.
이제는 해설자는 요구사항 추가/수정을 하지 않습니다.
대신, 각 팀별로 돌아가면서 요구사항 추가/수정의 기회가 주어집니다.
그러면 각 팀은 자기에게는 유리하면서 타 팀에는 불리하도록 요구사항 추가/수정을 할 수 있습니다.
대회 시간 중 대략 2~3번의 요구사항 추가/수정 기회가 올 것입니다.
끝까지 포기하지 않고 살아남은 팀 혹은 최종 점수가 가장 높은 팀이 장원을 하고 그 다음에 해당하는 팀이 아원을 합니다.
대회 진행 중 해설자들은 각 팀에서 수정하는 코드를 끄집어 내서 분석하거나 해설하고,때로는 실험해보기도 하며 바둑 중계를 연상하는 진행을 할 것입니다.
관중들은 원하는 경우 미리 비워둔 탁자에서 현장 팀을 구성해서 중간에라도 대회 참여가 가능합니다.
코드 레이스는 ACM ICPC나 정보 올림피아드 식의 문제 풀이 컨테스트와는 많이 다릅니다.
요구사항은 알고리즘 중심적인 것은 거의 없을 것이고, 퍼포먼스에 대한 감산이나 가산점도 특별히 없을 겁니다.
관건은 극한적 요구사항 변화(대략 시간당 5-6번이상)하에서 얼마나 빨리 또 얼마나 지속적으로 적응해 나갈 수 있는가 하는 점입니다.
어떤 한두가지 영리한 트릭이나 꾀를 부려서 단기간 내에 좋은 성적을 얻기는 쉽지만 4시간에 걸쳐 대략 20회 이상의 요구사항 추가/변경이 일어나는 동안 좋은성적을 유지하기가 쉽지 않을 것이며, 마지막까지 살아남는 팀은 진정 변화 적응력이 뛰어난 팀이 될 것이라 기대합니다.
참가 조건:
선수의 경우:
* 최소 2인 이상 최대 6인 이하 팀
* 개발시 대회장에서 제공되는 리눅스 환경의 컴퓨터를 사용해야 함
* 상용소프트웨어를 개발 도구로 사용할 수 없음
관중의 경우:
* 제한 없음
개발환경:
* 사용언어에는 제한이 없습니다. 다만 상용툴을 사용할 수는 없습니다.
그리고 경진 대회 중 특별한 라이브러리를 사용해야 할 필요는 없을 것입니다.
기본적으로 모든 문제(요구사항)는 표준입출력 이상의 외부자원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참가팀 선정:
* 12팀을 뽑는데 만약 더 많은 수가 지원을 하면 사전문제에 대한 답안 코드를 제출한 팀을 우선으로 하고, 그 중에서도 문제의 요구사항을 모두 만족하면서 코드에 버그가 없고, 코드의 설계가 좋으며, 전체 라인수가 짧은 코드를 제출한 팀을 우선으로해서 뽑습니다. 사전문제는 차후에 공지하도록 하겠습니다.
역할:
* 선수: 실제 경진대회에서 팀단위로 참가하는 사람
* 관중: 경진대회를 관람하면서 원하는 경우 즉석에서 참가를 할 수도 있는 사람
* 해설자/진행자: 경진대회를 진행하고 또 그 상황을 해설하는 사람
* 자봉(자원봉사): 행사의 진행을 돕는 도우미
평가방법:
* 주어진 요구사항을 만족시키는 코드를 만드는데 걸린 시간이 짧을수록 높은 점수
시상:
* 장원 : 1등을 한 팀에게 주어지는 상 50만원
* 아원: 2등을 한 팀에게 주어지는 상 30만원
* 특별상: 최종 점수에 상관없이 대회 중 특별히 인상적인 코드를 보여준 팀에게 주어지는 상 20 만원
* 관중상: 관중 중에서 현장 참가를 해서 뛰어난 실력을 보인 사람들에게 주어지는 상 10만원
참여방법
* http://oss.or.kr/coderace에 접속하셔서 참가신청서를 다운받으신후 작성하셔서, jklee1@software.or.kr 로 참가신청서를 보내주시면 됩니다.
* 참가신청서를 접수한 후 신청서에 적힌 메일주소로 참가신청확인메일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선수의 참가외에 관중들도 행사당일날 오셔서 함께 참여하실 수 있습니다.
구체적인 경기 규칙은 당일날 현장에서 상세히 알려드릴 것이며, 경기전에 사전 예고 없이 바뀔 수 있습니다.
많은 참여를 바랍니다.
코드 레이스는 팀 단위 실시간 프로그래밍 경진 대회입니다.
온라인게임이나 바둑, 혹은 스포츠 중계를 컴퓨터 프로그래밍에 적용하면 어떨까요?
코드 레이스는 10여팀이 동시에 같은 문제를 두고 프로그래밍을 하고,이 모습이 실시간으로 벽에 투영되며,해설자들은 관중과 교감해가며 그들이 두는 코드 한 수 한 수를 해설하는 독특한 행사입니다.
자신의 프로그래밍 실력을 뽐내고 싶거나 혹은 뛰어난 프로그래머들의 모든 것을 현장에서 직접 느끼고 싶은 분들을 환영합니다.
프로그래밍도 하나의 엔터테인먼트가 될 수 있다는 것을 체감하실 수 있을 겁니다.
주최 : 정보통신부
주관 : 한국소프트웨어진흥원
시간/장소:
* 일시 : 2005년 11월 26일
* 장소 : 한국소프트웨어진흥원
일정:
* 10:00~12:00 각 팀별 개발 환경 구성 및 시험운용
* 12:00~13:00 점심식사
* 13:00~13:30 개회 및 규칙 소개
* 13:30~15:30 전반부
* 15:30~16:00 휴식
* 16:00~18:00 후반부
* 18:00~18:10 휴식
* 18:10~18:30 우승팀 발표 및 시상
진행방식은 대략 다음과 같습니다.
처음에 해설자들이 시제를 제안합니다. 일종의 무대배경이 됩니다.
그리고 해설자들은 서너번에 걸쳐 요구사항 추가/수정을 합니다.
각 팀은 현장에서 주어진 요구사항을 빠짐없이 모두 구현해야 합니다.
이제는 해설자는 요구사항 추가/수정을 하지 않습니다.
대신, 각 팀별로 돌아가면서 요구사항 추가/수정의 기회가 주어집니다.
그러면 각 팀은 자기에게는 유리하면서 타 팀에는 불리하도록 요구사항 추가/수정을 할 수 있습니다.
대회 시간 중 대략 2~3번의 요구사항 추가/수정 기회가 올 것입니다.
끝까지 포기하지 않고 살아남은 팀 혹은 최종 점수가 가장 높은 팀이 장원을 하고 그 다음에 해당하는 팀이 아원을 합니다.
대회 진행 중 해설자들은 각 팀에서 수정하는 코드를 끄집어 내서 분석하거나 해설하고,때로는 실험해보기도 하며 바둑 중계를 연상하는 진행을 할 것입니다.
관중들은 원하는 경우 미리 비워둔 탁자에서 현장 팀을 구성해서 중간에라도 대회 참여가 가능합니다.
코드 레이스는 ACM ICPC나 정보 올림피아드 식의 문제 풀이 컨테스트와는 많이 다릅니다.
요구사항은 알고리즘 중심적인 것은 거의 없을 것이고, 퍼포먼스에 대한 감산이나 가산점도 특별히 없을 겁니다.
관건은 극한적 요구사항 변화(대략 시간당 5-6번이상)하에서 얼마나 빨리 또 얼마나 지속적으로 적응해 나갈 수 있는가 하는 점입니다.
어떤 한두가지 영리한 트릭이나 꾀를 부려서 단기간 내에 좋은 성적을 얻기는 쉽지만 4시간에 걸쳐 대략 20회 이상의 요구사항 추가/변경이 일어나는 동안 좋은성적을 유지하기가 쉽지 않을 것이며, 마지막까지 살아남는 팀은 진정 변화 적응력이 뛰어난 팀이 될 것이라 기대합니다.
참가 조건:
선수의 경우:
* 최소 2인 이상 최대 6인 이하 팀
* 개발시 대회장에서 제공되는 리눅스 환경의 컴퓨터를 사용해야 함
* 상용소프트웨어를 개발 도구로 사용할 수 없음
관중의 경우:
* 제한 없음
개발환경:
* 사용언어에는 제한이 없습니다. 다만 상용툴을 사용할 수는 없습니다.
그리고 경진 대회 중 특별한 라이브러리를 사용해야 할 필요는 없을 것입니다.
기본적으로 모든 문제(요구사항)는 표준입출력 이상의 외부자원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참가팀 선정:
* 12팀을 뽑는데 만약 더 많은 수가 지원을 하면 사전문제에 대한 답안 코드를 제출한 팀을 우선으로 하고, 그 중에서도 문제의 요구사항을 모두 만족하면서 코드에 버그가 없고, 코드의 설계가 좋으며, 전체 라인수가 짧은 코드를 제출한 팀을 우선으로해서 뽑습니다. 사전문제는 차후에 공지하도록 하겠습니다.
역할:
* 선수: 실제 경진대회에서 팀단위로 참가하는 사람
* 관중: 경진대회를 관람하면서 원하는 경우 즉석에서 참가를 할 수도 있는 사람
* 해설자/진행자: 경진대회를 진행하고 또 그 상황을 해설하는 사람
* 자봉(자원봉사): 행사의 진행을 돕는 도우미
평가방법:
* 주어진 요구사항을 만족시키는 코드를 만드는데 걸린 시간이 짧을수록 높은 점수
시상:
* 장원 : 1등을 한 팀에게 주어지는 상 50만원
* 아원: 2등을 한 팀에게 주어지는 상 30만원
* 특별상: 최종 점수에 상관없이 대회 중 특별히 인상적인 코드를 보여준 팀에게 주어지는 상 20 만원
* 관중상: 관중 중에서 현장 참가를 해서 뛰어난 실력을 보인 사람들에게 주어지는 상 10만원
참여방법
* http://oss.or.kr/coderace에 접속하셔서 참가신청서를 다운받으신후 작성하셔서, jklee1@software.or.kr 로 참가신청서를 보내주시면 됩니다.
* 참가신청서를 접수한 후 신청서에 적힌 메일주소로 참가신청확인메일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선수의 참가외에 관중들도 행사당일날 오셔서 함께 참여하실 수 있습니다.
구체적인 경기 규칙은 당일날 현장에서 상세히 알려드릴 것이며, 경기전에 사전 예고 없이 바뀔 수 있습니다.
많은 참여를 바랍니다.